최종 업데이트 - 2019. 03. 01.
보이스피싱 예방 및 대처
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학내 생활 시 다음과 같이 지도하고 있습니다.
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금전적 피해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으니, 아래의 내용을 숙지하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보이스피싱이란?
- 전화, 문자를 이용하여 경찰, 검찰, 금융기관 등을 사칭하거나 협박을 통해 금품을 요구하는 특수사기범죄
대처방법
- 보이스피싱 전화를 수신한 경우 절대 당황하지 말고 차분히 전화를 끊고, 112(경찰청)로 신고. 자극적으로 대처할 경우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물품구매 등의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유의.
- 피해를 당한 경우 돈이 아직 통장에서 인출이 되지 않았을 때는 112를 통해 지급정지를 요청하고, 인출이 된 경우 1332(금융감독원)을 통해 피해 상담 진행
관련 전화번호 및 사이트
- 피해신고, 지급정지 -
112 (경찰청) - 피싱사이트 신고 -
118 (인터넷진흥원) - 피해상담 및 환급 -
1332 (금융감독원) - 보이스피싱 지킴이 : http://phishing-keeper.fss.or.kr